티스토리 뷰

세계최초로 한국인이 밝혀낸 손가락이 5개인 이유. 


 살아가면서 인체의 신비를 경험하곤 합니다. 그중에 가장 당연하게 알고 있었던 손가락이 5개인 이유가 궁금해졌습니다. 손가락이 5개, 그리고 발가락도 5개인데. 여러분들은 왜 우리의 손가락이 5개인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동안 우리의 손가락이 5개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한국의 과학자가 인간의 손가락이 5개인 이유를 밝혀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밝혀낸 이는 '젊은 유망 과학자 대통령상' 안소현 님 입니다. 


당시 뉴욕대의 안소현 님이 밝혀낸 사실은 아래와 같습니다. 

뭉툭한 손에서 손가락이 자라나게 하는 단백질의 분포 형태가 태아의 성장 단계에 따라 손가락마다 달라져 다섯 손가락이 제각각 다른 모양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또한 잉글랜드의 이론 생물학자인 크리스 하야스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냈습니다. 인간은 물론이고 손가락이 5개 이상일 경우 손이 뒤틀리는 문제가 발생하는 등. 균형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사람과 포유류 중에 5개 이상의 손가락을 가진 동물은 없다. 최적의 갯수를 타고나기 위해서 진화를 거듭하였으며. 그 이상의 갯수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기능적인 개선이 없기 때문에 진화를 멈춘 것이다. 



만일 동물의 손가락이 다섯개 이상이면 제대로 걷거 나 뛸 수 없을 정도로 손뼈가 뒤틀리게 되기 때문에 먹이를 잡거 나 약탈자의 공격을 피해 달아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다.




사람의 눈이 2개인 이유는? 


 그렇다면 사람의 눈이 두개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사람의 눈이 2개이기 때문에 2개로 알 수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쉽게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2개의 눈은 주시와 보조시로 나뉘게 됩니다. 주시는 평면적인 화면을 볼 수 있게 하고. 보조시는 입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결과적으로 사람의 눈을 통해서 입체적인 구성을 하여 위치를 쉽게 파악하고 운동신경의 발달은 물론 여러가지 인지능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3개, 4개의 눈은 불가능할까? 


 사람의 눈이 3개가 되면 늘어나는 것은 시야입니다. 그러나 눈의 진화가 2개에서 멈춘 것은 진화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 최적의 상태이기 때문에 더 많은 눈을 갖지 않은 것 입니다. 만약 사람의 눈이 더 많은 눈을 가져야만 하는 상태라면 긴 시간이 흘러 그렇게 진화하게 될지도 모르겠지요. 



댓글